본문 바로가기

축구이야기

[ACL 경기 프리뷰] 패배의 쓴맛을 본 두팀의 대결 성남FC vs 감바오사카


성남FC vs 감바오사카




1차전에서 패배를 맛본 성남FC(이하 성남) 감바 오사카(이하 오사카)의 대결이다.


지난 부리람 과 의 대결에서 다소 실망스러운 경기력으로 패배를 겪은 성남이다. J리그 챔피언 감바 오사카를 맞이하여 지난 부리람전에 비해 나은 경기력을 보여 줄 수 있을지 의문이 드는 것은 사실이다. 하지만 전통적으로 K리그 클럽 팀들이 J리그 클럽 팀을 상대로 좋은 성적을 보여주었고 더구나 성남의 안방, 탄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리는 경기이니 만큼 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 이라 기대해볼만한 성남이다.


2014시즌 J2리그에서 승격하자마자 J리그 우승, 일왕배 우승, 나비스코컵 우승이라는 놀라운 성적으로 미니 트레블을 달성한 오사카다. 당연히 2015시즌의 목표는 AFC 챔피언스리 그에 맞춰져 있을 것이다. 그러나 오사카는 지난 광저우R&F 와의 원정 경기에서 패배를 당했다. 하지만 주말에 있었던 일본 슈퍼컵에서 승리를 챙기면서 팀 분위기가 어느 정도 살아난 듯 보인다. 그렇지만 이번에 만날 상대는 J리그 클럽이 버거워 하는 상대인 K리그 클럽팀 성남이다. 오사카는 성남전을 대비해 어이없는 상황이 많았던 광저우R&F 전에 비해서 만반의 준비를 할 것 으로 보인다.



지난 부리람 전에서 공격진은 상대를 효과적으로 몰아 붙였으나 확실한 골을 성공시키진 못했다. 그러나 부리람 전에서의 공격전술을 보완하여 오사카와의 대결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어 공격진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김두현이 굳건히 지키는 중원에도 변화의 폭은 적을 것으로 보인다

다만 부리람 전에서 우왕좌왕한 수비진의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측되는데 지난시즌 좋은 호흡을 보여준 윤영선과 임채민이 다시 중앙수비를 구성 할 것으로 예상된다.



앞서 서술했던 대로 실망스러운 경기력으로 부리람에게 패배했다. 그나마 득점한 1점도 상대 자책골로 인한 득점이었다. 성남은 부리람전의 수비문제와 공격문제를 반드시 보완하여 오사카전에 나서야 할 것이다.



2015 AFC챔피언스리그 1차전 부리람 유나이티드와 성남FC의 경기 하이라이트




광저우R&F와의 경기에서는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지만 우라와와의 슈퍼컵에서 한 골씩 뽑아낸 우사미와 패트릭 조합은 성남전 에서 그대로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. 중원을 책임지는 선수들도 광저우R&F전과 슈퍼컵과 큰 변화 없이 노장 엔도가 이끄는 형태로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. 다만 수비진에서는 광저우R&F전에서 출전하지 못했으나 슈퍼컵에서 준수한 활약을 보여준 오재석이 성남의 공격을 막기 위해 출전할 것으로 예측된다.


성남의 공격을 막기위해 출전할것으로 예상되는 감바오사카의 오재석 (사진출처 : 스포츠Q)




최근 두경기의 결과가 극과극 으로 다른 오사카다. 그러나 경기의 자세한 면면을 뜯어보면 두 번의 경기모두 다를게 없는 경기력과 양상이었다. 다만 한가지 다른 것은 오사카가 승리를 챙겼던 상대인 우라와가 실수를 더 많이 했다는 것이다.


 

 

2015 일본 슈퍼컵 감바오사카와 우라와레즈의 경기 하이라이트

 


지난 시즌 J리그 우승, 일왕배 우승, 나비스코 컵 까지 무서운 기세로 우승한 오사카는 성남으로선 버거운 상대일지 모른다. 그러나 오사카의 경기력이나 전개능력은 광저우전과 우라와전을 봤을 때 인상적인 장면이 있었다고 보기 어렵다. 성남은 광저우R&F가 오사카를 상대로 어떻게 승리를 챙겼는지 충분한 연구가 필요하며 한수 아래로 봤던 상대인 부리람에게 당한 패배를 다시 떠올리면서 이번 오사카와의 대결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.



TV 중계 : SBS 스포츠

인터넷 중계 : imbc, 아프리카TV